고창군, 대한민국 농특산물 유통마케팅의 새역사 쓴다

고창군의 3대 현안사업 중 하나였던 ‘고창황토배기유통’이 정상화의 기지개를 켜고 있다.

㈜고창황토배기유통이 지난해 1억5000만원의 매출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2020년 8600만원에 이은 2년 연속 매출이익 흑자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의 눈부신 성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황토배기유통은 수박→홍고추→고구마(수탁사업)→절임배추 등으로 이어지는 ‘연중가동 판매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정착시켰다.

 

또 개별적으로 출하하는 중소 농업인의 통합마케팅 출하시스템을 구축해 소농들의 안정적 판매를 도왔다.

 

특히 기존 농산물 유통사업의 물량규모를 대폭 늘리고, 공동사업을 통해 유통 시설장비 가동율을 높이면서 경영 안정화를 꾀했다.

 

이에 더해 고창군과 함께 농특산품 드라이브스루를 열며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품 판매에 앞장서면서 군민과 함께하는 전문유통회사 이미지를 높였다.

 

실제 지난 설 황토배기유통 앞에서 진행된 드라이브스루는 지역농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지역농가는 “코로나19로 판로가 막히면서 물량이 냉장창고에 많이 쌓여 있는데 이렇게 고창군에서 팔 기회를 만들어준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된다”고 밝혔다.

 

한 소비자는 “드라이브스루 행사 때가 되면 냉장고를 모두 비우고 기다렸다”며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농산물을 할인된 가격에 차에 탄 채 구입 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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