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가 두려운 사람들에게



인공지능 시대가 두려운 사람들에게
지은이 : 리처드 왓슨 지음 ; 방진이 옮김
출판사 : 원더박스
발행년 : 2017
청구기호 : 331.5412-18-5=2
추천일 : 2018년

 

 

 

 

 

 

 

추천글

자동화로 전 세계 일자리의 반이 사라진다면?

현금이 사라지고 디지털화폐로만 거래하게 된다면? 우리는 앞으로 인공지능이 인간의 삶에 얼마나 침투할 것이며 인공지능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여야 할지 끊임없이 예측하고 고민해야 한다.

 

영국의 저명한 미래학자 리처드 왓슨은 이 책을 통해 인간과 인공지능이 함께 하는 미래를 10개의 주제로 나누어 그려 보았다.

 

가상의 아이를 돌보기 위하여 현실의 아이를 죽게 한 젊은 부부의 사건처럼 실제 우리가 경험하거나 신문기사에서 읽어 봄직한 사례들을 들며 과도한 디지털 기술이 만연한 비인간적인 사회에 대한 경고를 덧붙이기도 했다. 

 

조지 다이슨은 미래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중의 하나를 인간이라고 하였으며, 저자는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로봇이 일상이 되는 미래에서 단 하나의 일관된 메시지를 던진다.

 

기술의 주인은 인간이며, 미래의 주인도 바로 인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제목처럼 인공지능 시대가 두려운 사람들에게 이 책은 앞으로 인간인 내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고 어떤 세상을 만들어 나가야 할지에 대해 좋은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 : 미래 길들이기

1장 사회와 문화 : 우리는 어쩌다 사람보다 기계를 더 사랑하게 되었을까?
2장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대화의 기술을 죽이는가?
3장 과학과 기술 : 집 빈방에 평행우주를 건설해도 안전할까?
4장 경제와 돈 : 디지털 화폐의 등장으로 우리는 부주의해지고 있는가?
5장 의료 서비스와 의학 : 과연 외로움에 대한 면역력이 생길 날이 올까?
6장 자동차와 이동 수단 : 자율주행 자동차는 결국 우리를 어디로 데려갈 것인가?
7장 교육과 지식 : 앱이 선생님이면 학습은 어떻게 하는가?
8장 일과 고용 : 미래는 왜 중세와 비슷해질까?
9장 집과 가족 : 우리가 아날로그 방식으로 살아가고 사랑하던 시절이 기억나는가?
10장 예술과 전쟁 : 우리 자신보다 훨씬 더 대단한 무언가를 찾아서 (그리고 순종하기)
11장 결론 및 제안 : 단순하지만 아무도 하지 않는 질문

확률 평가표


 참고문헌
 주
 감사의 글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